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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6 후기, 건의사항, 뭐 아무렇게나 검색해서 봐
작성자 샤샤 추천수: 0조회수: 1362 등록일 2015.06.0522:11:30
다 만들어놓고 그냥 간 보려고 한 cbt라면 안 볼것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려고 초안만 만들어서 낸거면 후기나 건의를 찾아보겠지




지금 요거 그대로 내면 씹폭망이 확실하다.



근디 기본적으로 게임 베이스는 참 잘 뽑은거같다.


정말 옛날의 향취가 느껴지는 그래픽이지만, 또 너무 촌티나지 않는 나름 깔끔한 모델링

스킬 체인시스템과 같은 나름 세련된 근세대(?) 시스템 반영.

타격 소리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거같은데 난 요런 투박함이 참 마음에 드넴..



추가되었으면, 보완했으면 좋겠다 싶은건

일단 퀘스트의 대화창에 약간의 모션을 넣어주라. 뭐 대화창이 등장할때 약간의 애니메이션이 들어간다던가. 그런 작은 장치가 게임의 스토리의 몰입을 꽤 높여준다고 생각한다. 요런 애니메이션이 없으면 그 짱깨 스타일의 진부한 스토리 진행인가 싶어 걍 클릭클릭클릭클릭 하고 떨궈버린다.
근데 약간의 애니메이션만으로도 스토리 이탈자를 훨씬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던전 입장방식을 좀 개선해주라. 이런 미묘하게 세련된듯 구식같은 그래픽에서 던전 입장을 그런 방식으로 해버리면 느낌이 완전 짱깨 웹게임처럼 되어버린다. 정말 후진 조치로 생각할만한게, 어떤 지도상에서 위치를 표시해주고 던전을 선택할때마다 맵이 휙휙 움직이면서 지도가 던전의 위치를 따라가는.. 그런 흔히 쓰는 간단한 장치를 넣는다던지.

다른것도 좋지만 특히 던전 입장부분을 좀만 신경써주라. 미묘하게 구시대의 유물과 깔끔한 취향저격 사이를 잘 잡았다고 생각하는데 저렇게 짱깨처럼 해버리면 확 게임의 질이 떨어져보인다.


캐릭터의 모션을 좀 다양화해주라. 다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내가 한 캐릭은 체인액션? 그것도 그냥 똑같은 모션으로 팡팡팡팡 때리더라. 이건 옛날 게임에서 굳이 그대로 따올 필요가 없는거같다. 모션을 다양화하기가 부담스러우면 타격시 이펙트를 조금이라도 바꿔준다던지, 소리를 바꿔준다던지라도 하면 훨씬 전투가 보기 좋을거같다.

또 뭐 튜토리얼 보스 잡는데 1번에 등록한 스킬을 막 쓰는데 대체 평타와 뭐가 다른지 모션상으론 전혀 알 수가 없더라. 첫 스킬이라 그런거라고 믿지만 역시 스킬도 쪼매 신경써주라.
모션을 다양화해달라는건 액션게임처럼 막 하라는건 아니다. 캐릭터가 어떤 특수한 상황을 조건부 발동시키면 캐릭의 액션도 가장 기본적인 변화정도는 있어야하지 않겠나..


마지막으로 브금쪽을 좀 신경써주라. 당연히 더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요런 취향저격이면 브금 정말 중요하다. 이런 브금이 장소와 상황에 따라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대충대충 만든 게임'과 '이렇게 보이지만 정말 세심한 게임' 사이를 왔다갔다 한다고 생각한다..


양념을 하나도 안친, 날것으로 내어놓은 좋은 식재료같은 그런 느낌이 든다.

제발 '원래 이렇게 먹는건데요? 그냥 먹어요 이게 완성임' 안 그랬으면 좋겠다.

잘 다듬으면 진짜 재밌게 할 수 있을거같다. 천천히 개발해서 한 내년에 내주던가...

최소한 한 두달 내에 출시해서는 안대...그럼 그냥 망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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